2017/06/24 12:44

탈핵 문제

후쿠시마 원전 사태가

쓰나미가 있기 전 일어날거라 예측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10m 이상의 대형 쓰나미 확률이 1%였는데 그게 일어남)

우리나라도 최근 몇년간 여진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고

현재 원전 밀집도 세계 1위 국가이다.



노후 원전을 폐기하고

신규 원전을 더이상 짓지 않으면

전기값은 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난 탈핵의 근본적 방향은 맞다고 생각한다.

전기값 오르는거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게 그렇게 심각한 문제라면

담뱃값 인상처럼

반발로 무산되겠지.


그런 반발을 사기엔

한국의 전기값은

비싸지 않다.
(누진제가 ㅂㅅ같긴 하지만)
그보단

산업용 전기 가격이 오를걸 우려해서

기업들이 언플하는게 더 큰거겠지.



여튼 이러다가 몇십년 내

큰 지진이 일어나서

역대급 참사가 나봐야

다들 아가리를 닥칠려나.

덧글

  • kuks 2017/06/24 13:18 #

    원전이 무너질 정도의 지진이라면 원전 아니더라도 뒈지거든요?
  • clickon 2017/06/24 14:00 #

    원전이 무너질 정도의 쓰나미라면 원전이 아니더라도 뒈지거든요?

    Q.후쿠시마 원전 사태에서 저딴 질문이 갖는 현실적 의미는?(주관식)
  • kuks 2017/06/24 14:22 #

    캬 원전이 무너질 정도의 쓰나미라면 지진에서 살아남아도 희망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지 안 그래?

    누가보면 후쿠시마 원전이 쓰나미로 무너진 줄 알겠다. ㅋ
  • clickon 2017/06/24 14:51 #

    쓰나미로 무너진건 아니지만 쓰나미가 원인이었던건 맞잖아
  • kuks 2017/06/24 15:12 #

    이제야 무너진다는 헛소리는 안하네. ㅋㅋㅋ

    비상발전기와 전원공급장치를 지하에 설치해서 침수에 대비하지 못한 병신같은 설계와 송전탑 전원복구 이후에 판단미스로 냉각수 날려버리고 원자로 파괴를 우려해서 해수투입 미루다가 폭발을 일으켜버린게 직접적인 원인임.우리나라는 비상전원시설을 원자로와 별개로 운용하고 있어서 후쿠시마 같은 침수사고가 발생하기도 힘들거니와 만약 침수가 발생해도 빠른 복구가 가능함.그리고 후쿠시마 사고를 참고해서 이동식 발전기도 비상대기 중임.
  • clickon 2017/06/24 16:51 #

    다시 말하지만 그런 대규모의 쓰나미가 날거라고 생각안하고 건설했다가 망한게 후쿠시마 원전임. 쓰나미가 안났으면 침수 날리도 없었을거고 니가 말한 그런 병신짓들도 없었겠지.

    원전이 무너질정도 지진이면 원전이 안무너져도 뒈집니다.
    지진 나면 어차피 뒈질거 걱정말고 그냥 짓자라는 말로 이해해도 됨?
  • kuks 2017/06/24 17:08 #

    보아하니 후쿠시마 원전시설의 구조도 모르거나 일부만 알고 지껄이는 것 같은데 애초에 후쿠시마는 방벽이 무력화 된 이후의 대비가 부실했을 뿐만 아니라 비등형경수로라서 우리나라보다 위험성이 더 높았음.

    진짜 바보냐 아니면 너에게 불리한 요소는 빼고 이해하는거냐?
    그냥 이거나 먹고 떨어져라.
    http://atomstory.or.kr/p/34253
  • nayuta 2017/06/24 17:09 #

    저번 지진에서 대부분의 사망자는 쓰나미때문에 나왔고 (지진 사망자도 거의 없었음) 원자력 발전소 관련으로는 사망자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퍽인곪아 2017/06/24 17:44 #

    니 논리라면 우리나라 건물도 다 다시 지어야 한다니까! 미래에 일어날지 모르는 만약의 상황에 따라 안전하게! 암유발물질 내뿜는 자동차같은 석유사용도 금지시켜야하고
  • 퍽인곪아 2017/06/24 13:22 #

    물론 니말도 맞는데 앞으로 새로 만들 원전은 최대한 안전하게 하면 될거 같은데 내가 보기에 우리나라에 원전파괴될정도의 지진이 오면 대진설계안한 건물들이 대다수인데 그것만으로도 역대급 참사가 아닐까 싶은데. 후쿠시마 원전은 쓰나미에 대한 대처 부족 설계미스인거지 지진으로 인한 파괴가 아님. 나 역시 이미 만들어진 원전은 안전도 평가를 철저히 해서 위험성이 있는건 폐전시키고 원할한 전기 공급을 위해서 새로 원전 짓는것에 대해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함. 앞으로 화석연료가 점점 없어지고 전기 사용량은 꾸준히 늘텐데 무슨 수로 그걸 충당할지 이해가 안됨. 적어도 탈원전을 외쳤으면 그만한 대체자원에대해 말을 해야하는데 그것도 없슴.
  • clickon 2017/06/24 14:03 #

    그러니까 그 쓰나미 일어날 확률이 1% 정도였는데 그거 무시하고 만들었다가 그 꼴이 낫다는 것. 우리나라도 대지진 일어날 확률이 극히 적지만 그 만약을 위해 대비하잔 소리. 물론 대체 자원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단 지적은 나도 동의.
  • 퍽인곪아 2017/06/24 15:37 #

    내가 말하고자 하는 쓰나미가 원인이 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위에 쿡스님이 말씀해주셨고 니가 지진을 말했는데 우리나라 원전이 진도 어느정도까지 방어가 되는지 부터 찾아보고 그런 말을 해줬으면 좋겠슴. 다시 말하겠지만 니가 말한 지진으로 인한 원전파괴면 이미 지진으로 인해 우리나라 건물은 다 무너졌다고요! 이미 대참사 작살 난다는 의미임. 그렇다면 우리나라 건물들 다 허물고 다시 지어야 한다는 소리랑 똑같다구요! 원전 폭발 전에 지진으로 다 뒤지니 말이죠!
  • clickon 2017/06/24 16:53 #

    지진이 나서 복구하는데 방사능 피폭되면 그 기간이 더 길어지겠지. 현재 건설힌 원전은 어쩔수 없어도 앞으로 더 짓지 말자는 건 충분히 동의할 수 있을 갓 같은데..
  • 퍽인곪아 2017/06/24 17:40 #

    ㅇㅇ 처음에도 말한것처럼 대체 에너지없이 원전은 위험하고 환경파괴되니 탈원전! 이러는게 웃기다는거임. 당장에 환경오염은 다른 에너지가 훨씬 심하고 테러가 일어나지 않은 이상 외부환경요인으로 원전이 터져나갈일은 없어보인다는거임. 자원도 개거지같은 나라에서 미래대책없이 탈원전부터 말하고 정치적으로 이용이나 하는짓거리로 안보이심? 미래에 위험부담없이 상업 가정모두 사용가능한 에너지가 어떤게 있슴? 그거 설명해주시면 저도 반원전에 대해 동의함.
  • MoGo 2017/06/24 13:33 #

    지진과 쓰나미로 깨진 원자로와 격납용기는 없었습니다만. '사람이 그렇게까지 병신짓을 할 수 있을까'라고 겪어보기 전에는 모른다고 하신다면야 맞지만요, 그건 쓰나미와 지진과는 상관없는 얘기죠.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6/24 14:14 #

    윗분들 말대로
    원전이 폭파!@ 라는 상황은 대한민국 건물의 70% 이상이 붕괴된다는 상황으로
    이거... 원전문제보다 나라의 안위를 걱정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하다못해 원전하면 생각나는 돔(원전피폭시 마지막 안전체계)의 철골콘크리트의 두께는 일반 아파트의 5~6배까지 차이나는데
    (아파트 20~25cm, 원전 돔 1m~1.2m) 원전으로 인한 피폭보다 아파트의 붕괴로 인한 사망자 수가 어마어마할겁니다.
    물론 주택은 덤이고요.
    (학교를 휴학하다보니 자세한 정보는 확증을 못해 대충 두리뭉실하게 적습니다. 대충 1m급의 두께라면 자중으로 인한 지진에 대한 내성이 어느정도 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일본의 경우가 세계 최대급의 지진과 쓰나미발생지로 특이한거지. 국내의 경우엔 미국과 프랑스를 참고해서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특히 미국 동부, 남부에 위치한 원전의 규모를 보면 최근에도 지진 규모 6내외의 지진이 일어났어도 사고 하나 없는거 보니 안전성은 입증된겁니다. 원전비율 70%대?로 기억하는 프랑스도 최근에 지진규모 5내외의 지진이 일어났다고 하지만 사고하나 없었고요.
  • clickon 2017/06/24 14:53 #

    그래요. 그 정도 지진이면 원전이 아니라 지진 때문에 망하겠죠. 다만 그때 원전은 그 혼란을 더 증폭시키는 촉매제 역할 쯤은 할겁니다. 수십년간은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말이지.
  • 비블리아 2017/06/24 15:39 #

    그 후쿠시마를 겪은 일본마저도 탈원전 하려다가 도저히 답이 안나오니 다시 원전을 가동하고 있다는 사실은 왜 쏙 빼먹는지?
    원전 비중 줄이겠다 외치던 선진국들도 독일빼고 죄다 다시 원전 비중 늘리는 정책으로 희귀하는 상황.
    애초에 독일도 신재생 따위로는 기저전력 부족해서 원전비중 세계 최고인 프랑스로부터 전기 수입함
    그런데 한국은 자원도 없고 독일처럼 전기 수입할 곳도 없는 마당에 뭔 깡으로 혼자 탈원전 부르짖는지? 그렇다고 신재생 할만큼 땅이라도 큰것도 아니고 기후가 되는것도 아니고...
    아니면 진짜로 러시아-북한통해서 가스수입하는게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하는건가;;; 국가전력수요가 김정은 개인감정에 따라 좌지우지하겠네
  • 풍신 2017/06/24 15:47 #

    전 원전에 대해 그렇게 걱정하는 사람들이 왜 북핵에 대해선 나 몰라 안들려 대화하면 될거야~를 시전하는 지 좀 궁금하네요.
  • clickon 2017/06/24 15:56 #

    저도 궁금합니다. 똑같은 핵인데 말이죠.
  • ChristopherK 2017/06/24 17:02 #

    산업용 전기가 올려서 기업 생산성이 떨어지면, 결국 기업이 망하든가, 감축으로 들어갈텐데
    결국 그 피해는 일반 시민들에게 돌아가겠죠. 해고당한 사람이 시민이 아니라면 상관없겠습니다만.

    단체로 농경사회로 돌아가지 않고서는 지금 전기사용량을 버틸 대책없이 닥치고 원자로 내리면 사람 여럿 죽어나갈 일이 생길겁니다.
  • clickon 2017/06/24 20:20 #

    걱정하시는 부분은 알겠지만 국내 전기료가 사람이 죽을 정도로 급격히 올라갈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작년에 누진제 논란에도 꿈쩍도 안한 한전 태도를 본다면 더더욱 말이죠.
  • VonClause 2017/06/24 17:18 #

    쓰나미 확률을 무시하고 만든건 아닙니다
    당시 만들 때만 해도 그 정도 쓰나미가 일어날거란 예상조차 없던 상황이라 만든 것 자체에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운영하면서 이후에 쓰나미에 대한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나왓고 방벽도 지었지만 저걸 뛰어넘는 쓰나미에ㅜ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나오면서 방안들도 제시되었지만
    도쿄전력이 돈 아끼겠다고 다 쌩깠다가
    그리고 사건 터진 이후에도 어떻게든 돈 아끼고 원전 다시 운영해야한다고 난리치다가 일어난 인재일 뿐이지요
    후쿠시마 제1원전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냥 인재일 뿐인데
  • clickon 2017/06/24 20:17 #

    지진 얘기도 똑같죠.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 수준이라 원전이 붕괴될 정도의 지진이 날 가능성은 극도로 낮죠. 근데 만일 지진이 발생하면 아마 그동안 왜 원전 폐기를 진작에 실행하지 않았냐며 인재 소리를 하겠죠.
  • VonClause 2017/06/24 21:18 #

    지진이 발생하면 무조건 원전에서의 인재가 날 수 있으니까 폐쇄만이 정답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원전 폐쇄에 대한 제대로 된 대안이 있고 현실성이 있다면 모르지만 지금 나오는 대안 중 그런건 전혀 없으니
    그리고 인재 무섭다고 혹은 가능성 낮은 재해가 일어나고 나서 사고가 났다고 인재라면서 폐기했어야 한다고 할꺼면 아예 문명의 이기를 모조리 포기하는게 정답이죠
  • clickon 2017/06/24 22:11 #

    수십년 안에 원전을 대체한 새로운 에너지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쓸 수 있을 시대가 올겁니다.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고 하는데 노후 원전 몇개 가동 중단한다고 전기값이 단기간에 급등할 일도 없을 거구요.
  • ChristopherK 2017/06/24 23:53 #

    수십년안이라고 했으나.. 그럼 그 수십년 동안은 어떻게 하나요? 전기값도 문제지만 지금의 에너지 수요가 늘었으면 늘었지 줄지는 않을거라는 것이 문제죠. 정말 수요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안이 나와야 할겁니다. 전기값을 올려도 공급량이 모자라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 긁적 2017/06/24 19:18 #

    ........... 진원지가 여기였구나;;
    후쿠시마의 경우는 설계보다 수뇌부의 잘못이 더 크다거 단정할 수 있다고 봐요. 설계도 병맛이었는데 이미 막장 된 원자로 안 버리겠다고 난리친 도쿄전력의 책임이 더 큽니다.
    총리가 원자로 포기하라고 명령했을 때 포기하기만 했어도 참사로는 번지지 않았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